친절한 뚝딱(EnrEkr)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친절한 뚝딱(EnrEkr)입니다.

오늘은 코코넛 열매에서 짠 기름. 포화지방이지만 중사슬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인체에 이로운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코코넛 오일 효능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볼게요.

 


 

코코넛 오일 효능

 

 

 

1. 건강한 지방산 공급

코코넛 오일에는 특정한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지방이라고 하면 나쁘게 생각하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높여줍니다. 그래서 우리 몸의 나쁜 지방산 LDH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우리 몸의 나쁜 지방은 빠르게 태우도록 도와주면서 뇌에 빠른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서 심장병 위험을 줄여줍니다. 대부분의 식이지방은 롱체인트리글레시라이드이지만, 코코넛 오일에 들어있는 것은 중간 체인 트리글레시라이드로 짧은 지방산 체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MCT는 더욱 빠르게 간에서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거나 케톤으로 변환하여 사용하는데 케톤은 뇌 건강 향상과 간질,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환의 치료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2. 심장질환 개선

열대 지방에서는 코코넛이 흔하기 때문에 많이 먹어왔습니다. 

남태평양의 토켈라우 섬의 원주민들은 칼로리의 60%를 코코넛으로부터 섭취했다고 합니다. 1981년 연구에서는 이 사람들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체크했는데, 오히려 일반 사람들보다 매우 건강하고, 심장병 발병률도 상당히 낮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파푸아뉴기니에 사는 키타반족들도 코코넛과 과일 생선을 많이 섭취하는데 이 사람들은 뇌졸중이나 심장병에 걸리는 일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에 효과

코코넛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 들어있는 중간사슬지방산은 다른 긴 사슬지방산에 비해서 우리 몸의 칼로리 소모를 더욱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하루에 15~30g의 중간사슬 지방산 MCTs를 섭취하면 24시간 동안 에너지 지출이 5%나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는 이러한 중간사슬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코코넛 오일 자체가 칼로리는 높기 때문에 많이 먹게 되면 체중 증가가 될 수 있으니 소량만 섭취해야 합니다.

 

4. 항균 효과

코코넛 오일 지방산의 50%를 차지하는 로리산은 체내에 들어오면 모놀로린이라는 물질로 변화합니다. 로리산과 모놀로린 모두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곰팡이와 같은 유해 병원균을 죽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험연구에서 이 물질들이 포도상구균과 효모감염균인 칸디다알비칸을 죽이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민간요법으로 코코넛 오일을 구강 세척제로 사용하는데, 이 또한 구강위생에도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다.

 

5. 식욕 감소

코코넛 오일에 중간사슬지방산의 특징 중 하나는 허기를 덜 느끼게 합니다.

앞서 말한 중간사슬 지방산이 간에서 케톤으로 변화하면 케톤은 사람의 식욕을 감소시켜줍니다. 

6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중간사슬 지방산을 먹은 사람들이 하루에 칼로리를 가장 적게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14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아침에 중간사슬 지방산을 섭취한 사람들이 점심 식사 때 가장 적은 칼로리를 섭취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 들어있는 중간사슬 지방산은 소량 섭취하면 식욕도 감소시켜준다는 것입니다..

 

6. 간질 치료

탄수화물이 적고 지방함량이 높은 케토제닉 식단은 어린이의 약물내성 간질치료의 식이요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간질을 가진 어린이들이나 약으로 치료가 안된 간질 환자들의 발작 속도를 상당히 감소시킨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중간사슬 지방산 섭취를 늘리면 혈액 내의 케톤 농도가 많이 높아집니다. 코코넛 오일의 MCT가 간으로 운반되어 케톤으로 변하기 때문에 의료 전문가들은 케톤을 생성하고 간질치료를 돕기 위해 코코넛 오일이 포함된 식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피부 미용

코코넛 오일을 화장품의 원료로 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이 건조한 피부에 수분함량을 개선하고 습진 증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모발 손상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동남아 가면 코코넛 오일로 마사지를 해주고는 하는데 이게 피부미용에 상당히 좋습니다. 직접 먹는 것도 좋지만 피부에 발라서 보습효과를 노리는 것도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 용법

 

하루 3번 밥 먹기 2~ 30분 전에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 15ml 정도를 한 스푼 마시면 되겠습니다. 

 

기름을 그냥 먹는 게 좀 그렇다면 요리할 때 식용유 대신 쓰거나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해도 그 고소한 풍미가 살아있어서 좋습니다. 

 

우유나 요거트 혹은 미숫가루에 타먹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카페라떼에 넣어 마시면 코코넛라떼 맛이 납니다.

 


 

코코넛 오일 주의사항

 

1. 코코넛 오일은 25도 이하에서는 고체화되기 때문에 차갑게 보관하면 굳어요.

 

2. 식물성 기름이기 때문에 열에 약합니다.

열을 가하게 된다면 좋은 지방이 나쁜 지방으로 바뀌기 때문에 꼭 주의하세요.

 


 

 

오늘은 코코넛 오일을 구입하고 다양한 효능을 알려드렸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정제된 코코넛 오일보다는 유기농으로 압축한 엑스트라 버진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면 더욱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EnrEkr~

 

728x90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